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会員社インタビュー MEMBER INTERVIEW

제12회 포스코대우재팬 이경하 대표

작성일 : 18-07-20 17:17
조회 : 1,788

이달의 만남(제12회) 포스코대우재팬 이경하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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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코대우의 주력 사업은?

 

바늘부터 탱크, 잠수함까지 모든 제품을 다 취급한다는 의미에서 ‘종합상사’로 불렀는데 최근에는 ‘종합회사’ 라는 말을 더 많이 쓴다. 이는 과거 여러 차례의 세계적인 경기 변화(아시아 금융위기,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금융 위기, 일본의 장기불황)로 인하여 경제여건이 변화하는 가운데, 자동차와 반도체를 중심 으로 산업구조가 재편되면서 ‘상사무용론’이 나올 정도로 상사가 모든 것을 다 취급하기 에는 힘든 시장 구조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각 종합상사들이 각각 특화된 분야의 사업 중심으로 구조를 개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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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대우는 초기부터 철강쪽이 강했기 때문에 지금도 주력 사업은 철강 분야이며, 자원개발 사업에도 힘을 싣고 있다. 최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미얀마 가스 사업은 탐사부터 시공, 생산, 판매까지 모두 담당하고 있다. 이 두 분야가 매출의 50%, 이익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 외에 플랜트 및 자동차 부품, 화학제품 등을 취급하고 있다.
07 포스코대우재팬의 경우에는 철강과 금속 제품이 메인이고 두 번째는 화학제품, 그리고 자동차 부품과 섬유봉제품 그리고 일부 통신중계기를 취급하고 있다. 철강은 포스코 철강 제품을 중심으로 일본산과 중국산 철강재를 포함하여 폭넓은 영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화학의 경우는 합성수지나 합성고무 등의 수출입 및 삼국간 거래를 하고 있다. 요즘에는 합성수지는 별로 취급하지 않고 합성고무가 일본으로 많이 수입된다. 또한, 과거에 대우가 섬유 관련사업을 했기 때문에 미얀마 공장에서 생산한 봉제품을 일본에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다.

 

□ 최근 미-중 무역전쟁에 의한 영향은?

 

현재까지 특별한 영향은 없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어떤 돌발변수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무역이라는 것이 양방향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의 규제나 통상마찰을 피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 환율에 영향을 많이 받나?

 

환율은 무역거래 시 실제 계약에 많은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서, 회사는 계약을 진행할 때 당시의 환율을 기준으로 거래처와 고정 환율로 계약을 하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계약 시점에 서로에게 이익이 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계약시의 환율을 기준으로 고정해서 계산한 다음 계약을 체결한다. 물론 고정환율로 계약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환율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갔을 때는 더 많은 이익이 남을 수 있겠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그 만큼 마이너스가 된다. 환헷지는 손해를 줄이려고 하는 것이지 이익을 더 늘리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 일본에서 비즈니스를 잘하는 노하우를 알려주신다면?

 

중립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한쪽으로 치우치면 안 된다. 한국 사람이라고 한국 생각만 하면 안 되고 일본에 있다고 너무 일본 쪽만 신경 써도 안 된다. 한국 본사가 요구하는 것과 일본인 거래처의 요구를 잘 맞추어 주어야 계약이 성사된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나 자신도 많이 배우게 된 것 같다. 내가 팔러 가는 입장에서 이 물건을 나만이 가지고 있다면 상대방이 찾아오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상대방의 요구조건을 맞춰주어야만 거래가 이루어진다. 그렇다고 상대방의 요구에 무리하게 맞추게 되면 우리 쪽이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중립을 지켜야 한다.

 

□ 일본상사와는 무엇이 다른가?

 

현재 일본 종합상사들도 상사라는 기능 이외에 투자회사, 자원개발 등 자신들의 강점을 활용하여 특화 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다른 점은 수출보다 내수 및 수입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이다. 20% 정도만 수출이고 나머지는 다 수입을 포함한 내수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와는 반대되는 구조이다. 최근에는 한국도 내수기반 사업부분이 커지고 있다. 포스코대우도 그룹 내 P&S라는 내수 전문 회사와 통합하여 현재 연간 매출은 25조원 규모이다. 포스코대우는 앞으로 수출을 기반으로 내수도 함께 키우는 구조로 변할 것으로 전망된다.

 

□ 드라마 ‘미생’의 배경으로 유명하다. 분위기가 비슷한가?

 

전반적인 업무 분위기는 비슷할 수 있다. 그렇지만 드라마처럼 무리하게 과도한 업무 수행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특히 잘 모르는 신입직원에게 무리한 과제를 주면서 업무를 시키지는 않는다. 다만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야 하기 때문에 도전정신과 민첩한 판단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업무상 정해진 기한이 있기 때문에 순간적인 업무량이 많아질 수도 있는데, 각각의 조직에서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 사내 경쟁은 드라마처럼 많지 않다. 품목별로 담당이 세분화되어 있어 직접 비교가 어렵기 때문이다. 다만 일정한 사내 평가기준은 가지고 있다.

 

□ 일본에 오신지 몇 년 되셨나요?

 

일본에 온 지 16년째이다. 첫 번째는 93년에 나와서 4년 동안 오사카에 근무했고, 2003년에 다시 오사카로 부임하여 5년간 근무, 이번에는 2012년에 나와서 7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대개 두 번째 해외로 부임하면 어느 정도 현지 생활에 쉽게 적응하여 생활할 수 있는 것 같다. 현재는 한국이나 일본 어디에서든 편하게 잘 지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 일본에서 16년째 지내시면서 가장 행복하셨던 시기는?

 

아무래도 처음 일본에 부임했을 때가 가장 행복했다. 그 당시에는 정말 바빴지만 젊었기 때문에 새로운 문화를 접하며 여행을 많이 했던 그 당시가 가장 좋았던 것 같다. 당시 한국은 토요일까지 근무하던 시기여서 일본에 와서도 한국과의 업무처리를 위해 종종 토요일에도 출근을 했고, 휴가도 거의 못 갔다. 그때는 지금과 달리 통관에 필요한 선적서류도 많았고, 늦게 도착하는 서류를 찾으러 직접 공항까지 달려가서 찾아오는 경우도 많았다.

 

도쿄는 주차장이 비싸서 차를 살 엄두를 못 내지만 오사카나 나고야에서는 주차비가 한 달에 8천~1만엔 정도로 저렴해서 작은 차를 하나 사서 여행을 많이 다녔다. 오사카 주변에 여행할 곳도 많고 아이도 어려서 가족들과 즐거운 경험을 많이 했다. 지금은 웬만한 곳은 다 경험을 해 보아서 예전처럼 많이 다니지는 않는다.

 

한기련 회원사 여러분도 일본에서 근무하는 지금 이 순간을 알차게 보내어 인생에서의 즐거운 추억을 남기기를 바란다.

 



2018년

이번달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술 ‘참이슬’을 시작으로 일본 전체 유통시장의 80% 이상 취급되고 있는 한국의 대표 기업 진로 권홍봉 대표님의 활약과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이번달에는 독자 기술 개발로 IT계를 선도하고 계신 와이드테크의 이 코이치로 대표 (한기련 정보기술분과위원장)를 만났다. 다양한 시스템의 개발 배경 및 한일 IT업계 현황, 그리고 IT업계에서의 성공스토리를 들어보도록 하자.


이번달에는포스코대우재팬 이경하 대표를 만났다. 이순형 대표의 인생철학과 경험을 들어보도록 하자.


이번달에는 LS오토모티브 이순형 대표를 만났다. 이순형 대표의 인생철학과 경험을 들어보도록 하자.


이번달에는 테크노피아 박재세 대표를 만났다. 박재세 대표님의 인생철학과 경험을 들어보도록 하자.


이번달에는 일본에서 30년 넘게 지내시면서 한일관계의 변화를 직접 경험하신 쟘스의 송하승 대표를 만났다. 건설자재, 잡화 및 화장품의 수출입 업무와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쟘스의 대표이자, 한기련 골프 동호회(한골동)의 회장, 白萩学院 専門学校의 이사 및 부학장 등 바쁜 삶을 살고 계신 송하승 대표님의 인생철학과 경험을 들어보도록 하자.


이번달에는 지난 3월 22일에 개최된 2018년도 주일한국기업연합회 정기총회에서 제22대 한기련 회장으로 재선임된 대한항공 일본지역본부 김정수 본부장을 만났다. 지난 일년간 한기련 회장으로 지내면서 느낀 점과 재선임된 소감을 들어보고 항공사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이슈 및 일본에서 대한항공이라는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김정수 회장님의 경영철학과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2017년

이번달에는 한국의 식품, 영화, 음악 등 생활문화를 일본에 전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CJ재팬의 안상만 사장님을 만났다. 2013년 두 번째 일본 부임 이후 K-CON을 삼년 연속 성공리에 개최하고 올해는 아시아 최대 음악 시상식인 MAMA를 일본에서 처음으로 개최한다. 일본 국민에게 사랑받고 존경받는 생활문화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 안상만 사장님의 경영철학과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이번달에는 라쿠텐에서 유일하게 한국상품 전용 판매사이트인 ‘한국상품관’을 운영하고 있는 거산재팬의 이순배 사장님을 만났다. 고려합섬 주재원으로 일본에 와서 한국상품의 일본수출 가능성을 직감하고 섬유, 자동차 내장재의 판매를 중심으로 하는 ‘거산재팬’을 1997년에 설립하였다. 직원의 능력을 최우선으로 하는 ‘소사장제도’ 운영 등으로 거산재팬을 내실있는 기업으로 성장시킨 이순배 사장님만의 경영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이번달에는 보수적인 일본 금융시장에 현지법인 형태로 진출하여 일본계 은행에서도 시도하지 않은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시행하며 그 이름을 넓혀가고 있는 SBJ은행편이다. 한국계 은행으로는 유일하게 일본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일본내 주요도시 에 10개 지점, 환전소 4개소를 운영하며 직원수가 354명인 SBJ은행의 전필환 부사장님께 현지법인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이번달에는 진입장벽이 높고 배타성이 강하기로 유명한 일본 항만물류 분야에 유일하게 진입한 한국계 기업인 국제익스프레스의 나승도 사장을 만났다. 일본에 유학 와서 유학생의 이삿짐 운송으로 시작하여 현재 8개 지사와 한국인이 운영하는 물류회사로 직원수 200여명의 기업으로 성장한 국제익스프레스의 나승도 사장을 만나보자.


7월의 '이달의 만남'에는 '넥서스 커뮤니티'의 박건영 사장을 만났다. '넥서스 커뮤니티'는 IT분야 중에서 콜센터 솔루션을 중점사업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콜센터 구축 및 지원뿐만 아니라 콜센터 토탈 아웃소싱 사업도 추진하고 있어, 규모를 불문하고 한기련 회원사와 일본기업의 콜센터 업무 전반에 대해서 문의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번 호는 재생의료 치료의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차메디컬서비스 권신욱 사장님을 인터뷰하였습니다. 차메디컬서비스는 국내에서 줄기세포, 생식의학, 암 연구 및 치료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차병원 계열사의 일본 법인입니다. 권신욱 사장님께 재생의료란 무엇이며 면역세포 치료의 방법, 나아가 미래의 의료기술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라면이라는 브랜드를 일본에 심은 주재원들의 살아있는 전설, 농심재팬의 김대하 사장님을 인터뷰하였습니다. 김대하 사장님은 해태재팬 주재원으로 일본생활을 시작하여 농심재팬 사장으로 총 25년간을 일본에서 근무하셨습니다. 한기련 부회장으로서도 폭넓은 활동을 해주시고 있는 김대하 사장님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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