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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음식의 수출은 재검토 ... "쿨 재팬"에서 노리는 지역 창출

작성일 : 18-10-05 08:00
조회 : 33
[애니메이션·음식의 수출은 재검토 ... "쿨 재팬"에서 노리는 지역 창출]

-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지방 자치 단체와 연계 강화 -

일 정부는 일본 문화를 해외에 알리는 '쿨 재팬' 전략을 확충한다. 기존에는 애니메이션이나 음식 등을 해외에 판매하는 수출 전략이 중심이었지만, 앞으로는 증가하는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통한 지역 창출을 중점 시책으로 추진한다.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향해, 정부는 중소기업이나 지방 자치 단체의 연계를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쿨 재팬 전략은 일본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와 패션, 일식, 지역 산업 등의 문화를 발신하고, 해외 수요를 개척해 나가는 노력으로, 아베 정권 성장 전략의 한 축이다. 인구 감소로 내수 축소가 우려되는 가운데, 일본의 매력을 선보이고 외화 획득과 관련 산업의 고용 창출의 역할을 한다.

 경제 산업성은 일본에 관심이 모이는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쿨 재팬 분야가 성장해가는 기간"과 초점을 맞춘다. 올림픽 이후를 내다보고, 그때까지 쿨 재팬 분야가 자력을 확대할 수 있는 토양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25년 오사카 엑스포 유치도 앞두고 있어, 이 분야를 단번에 성장 궤도에 올리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광객의 방문을 촉진하는 지역 창출을 가속시킬 필요가 있다. 지역의 잠재적인 관광 자원이나 가치를 높이며 방일 외국인을 유치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하는 선순환을 실현하는 것이다.

 경제 산업성은 19년도 쿨 재팬 관련 예산으로 7억 2,000만 엔을 잡았다. 핵심은, 최신 시스템을 도입하여 차세대의 관광 지역을 입증하는 '스마트 리조트 추진 사업'이다.

 방일 관광객이 찾는 주요 관광 지역의 숙박 시설과 상업 시설 등에 신용 카드 결제와 IC 대응을 추진한다. 지방에서는 신용 카드의 이용 환경의 미비로 방일 관광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경제 산업성은 19년도에 선진 사례를 공모하고 2~3개 정도를 채택, 이 사례를 "스마트 리조트"로 내보낼 계획이다.

 이 외, 새로운 관광 지역을 만들려는 노력을 전국에서 실시한다. 관광 분야의 전문가와 외부 인재를 초빙해 중소기업이나 지방 자치 단체와의 연계를 촉진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한 제품 개발과 판로 개척 등을 지원, 관광 산업을 담당하는 인재 육성도 실시한다.

 일 정부는 2020년까지 방일 외국인 관광객 소비에서 연 8조 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해외의 지방 고객 유치로 연결, 귀국 후 일본 문화의 장점을 자국에 전하면 "일본 팬들이 세계에서 늘어나는" 선순환을 기대할 수 있다.

출처: https://newswitch.jp/p/14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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