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企連ニュースレター

한기련 뉴스레터 7월 제13호

登録日:14-07-03 00:00  照会:5,505

지난호는 한기련 홈페이지(www.koba.or.jp) 공지사항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공지사항
O제11회 한기련 CEO포럼 - 일시 및 장소 : 7月 10日(목) 08:00~09:30
- 장소 : 제국호텔 4층 桜の間
- 연사 : 味の素株式会社 伊藤雅俊 代表取締役社長
- 주제 : 技術が先導する確かなグローバル企業に向けて
O비즈니스 일본어회화 향상 강좌 - 일시 : 7월 11일(금) 15:00~17:00
- 장소 :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 강사 : 荻原 稚佳子 氏 (明海大学 外国語学部日本語学科 准教授)
- 내용: 実践日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検定に出題された問題を通し、
            ① ビジネスシーンで起こりやすいミス・コミュニケーション
            ② 覚えておくと便利なコミュニケーションスキルを身に付ける。
※ 시간 확정 후 공문으로 발송예정
O제12회 한기련 CEO포럼 - 일시 : 9月 3日(수)08:00~09:30
- 연사 : 伊藤忠商事株式会社  小林 栄三 取締役会長
O2014년 회장배 친선골프 대회 - 일시 : 9월 13일(토) 07:00~16:00
- 장소 : 산부그린컨트리클럽
O2014년 대사배 친선골프 대회 - 일시 : 10월 25일(토) 07:00~16:00
- 장소 : 이즈미컨트리클럽
O2014년 주재기업 일본인직원 한국경제시찰단 파견 - 일시 : 9월 말
O주일한국기업연합회 개최 세미나 안내 ○ 일본 역사문화 교양세미나(8월)
○ 비즈니스 매너 세미나 (9/18)
○ 기업보안 세미나(9월)
○ 세무회계 세미나(10월)
○ 실전 니혼슈 특별강좌(11월)
○ 경제전망 세미나(12월)
O주일한국기업연합회 사무국 이전안내 - 일시 : 6月 28日(토)
- 주소 : 東京千代田区永田町2丁目13番10号 Prudential B/D 3F
- TEL : 03-6826-5170 FAX : 03-6826-5171
TRADE FOCUS
O2014년 상반기 일본 소비 트렌드 주도한 핫아이템 분석 ○ 일본정부는 지난 4월 소비세 인상(5%→8%)을 단행.
   - 법인세 인하를 위한 수순인 동 조치로 소비세 인상전 제품구매 수요가 몰리면서 상반기 일본
      소비시장에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남.
○ 올 상반기 일본시장을 이끈 제품들은 ▲실용성 ▲새로운 역발상 ▲소비자 맞춤형이라는 특징을
   갖춘 것으로 조사.
○ NHN재팬의 ‘LINE전화’, 라쿠텐의 ‘라쿠텐전화’로 대표되는 초저가 통신 어플리케이션, ‘디지털
   귀마개’, ‘스마트 드라이’ 등
O최근 일본의 대외 M&A 동향 ○ 2013년 일본의 대외 M&A 건수는 2012년 515건에서 12건 늘어난 527건을 기록.
○ 일본의 M&A는 일본 국내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소비구조 변화, 에너지와 자원 확보의
   필요성, 국제 경쟁의 격화 및 사업영역의 다변화에 따라 확대추진
○ 일본에서의 M&A 증가요인
   - 인구감소에 따라 시장규모 축소에 직면하고 있는일본기업은 외국기업 인수를 성장
      시나리오의 하나로 인식.
   - 외국기업의 적극적인 인수로 악화되고 있는 일본의 경상수지 개선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사업으로 인식.
   - 무역적자의 확대 영향을 완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투자 수익의 증대.
O확대될 인도시장, 한중일 경합에 대비해야 ○ 5월 26일 출범한 인도 모디정부는 예상대로 경제성장을 위해 발 빠른 행보를 보이며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와 관계증진을 모색하는 가운데 인도 시장에서의 한•중•일 경합관계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 모디 정부가 소규모 내각을 구성하고 10대 국정과제를 발표하며 방산물자에 대한 외국인
   투자 허용치를 상향 조정하는 등 경제성장을 위한 신속한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과
   일본이 모디 정부와의 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을 주목.
○ 인도 신정부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전력 및 수도, 도로 건설과 100개의 스마트 도시
   건설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관련 기관 및 업계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함.
O우리 수출을 둘러싼 세계경제 리스크 평가 및 시사점 ○ 금년 신흥시장 대비 선진국 경기 회복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진국 경기
   회복 → 선진국 수입수요 증가 → 신흥시장 및 개도국 수출증가” 등의 경로로 세계무역
   호조세를 견인할 전망.
○ 그러나 세계경제가 전반적인 회복세로 돌아선 것으로 평가됨에도 불구하고 향후 안정적인
   성장세를 낙관할 수만은 없다는 평가. 금년 선진국 및 신흥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리스크의
   전개 양상에 따라 세계경제 회복세 및 우리수출 성장세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전망.
○ 우리 수출의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글로벌 리스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신시장 개척, FTA 활용 제고 노력과 기술 및 신제품 개발 등 장기적인 수출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필요가 있음.
O2014년판 일본 중소기업백서 ○ 일본기업의 약 87%, 종업원의 약 26%를 차지하는 소상공인은 일본경제의 핵심적 생산
   주체지만 경영•산업 환경의 변화로 여러 과제에 직면
○ 일본정부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중소기업들은 정보의 수집
   능력이 부족하여 시책을 활용하지 못해 설명회 등을 통한 홍보와 중소기업의 니즈에 맞는
   시책개발이 필요
○ 2013년도 중소기업 동향
   - 중소기업이 직면한 경제•사회 구조 변화
   - 일본 중소기업의 과제
   -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정책
   - 2014년판 중소기업백서 목차
O일본기업의 알리바바 활용술 ○ 일본기업들은 거대한 중국의 내수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알리바바 닷컴등을 활용한 전자
   상거래 기반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판매망이 없는 중소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중국에서 판매 경로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알리바바 닷컴 등의 활용이 필요
   - 중국의 전자상거래 대표기업 알리바바 그룹
   - 소프트뱅크와 알리바바의 자본 관계
   - 일본기업들, 알리바바를 활용하여 중국시장공략
   - 시사점 등
O21세기 일본의 통상전략 ○ 일본의 FTA 전략과 TPP 및 일본의 동아시아 통상전략
○ 동아시아 경제통합 신단계로의 한중일 경제연대의 제도적 수렴
○ 일본의 대외농업정책과 향후 전개 및 서비스무역 등에 관한 일본의 통상정책과 과제
○ 무역자유화 교섭과 인적 이동을 둘러싼 정책과제와 에너지 문제와 통상정책
○ TPP, FTAAP의 경제적 효과 분석(GTAP 모델에 의한 시뮬레이션)
○ 자유무역을 둘러싼 선호형성 메커니즘과 국제비교 및 통상 규범 정립의 장으로서 WTO
   (향후 가능성)
일본비즈니스 매너
O글로벌 상사인의 필수 비즈니스매너 ○ 약속시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본인
   - 일본에서 근무 중인 한 외국상사원은 “중요한 고객을 5분 이상 기다리게 하는 것은 끔찍한
      일”이라고 평가
   - 그럼, 무조건 일찍 가서 기다리는 것이 예의일까? 물론 그건 아님. 외국 상사원에 의하면
      너무 일찍 도착해 있는 것도 오히려 상대방에게 부담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약속시간보다
      약 3~5분정도 먼저 도착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판단.

○ 일본에는 첨잔이라는 酒道.
   - 술을 마실 때는 언제나 잔에 술을 채워 놓아야 함. 술잔이 차 있다고 권하지 않는 것은
      자리를 끝내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니 상대방의 주량에 알맞게 조금씩 자주
      술을 채워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
O열차내에서의 자리 순서 ○ 기본매너
   - 창가와 통로측 중에서는 창가가 상석
   - 3명이 앉는 자리에서는 가운데 자리가 하석
   - 박스석에서는 진행방향에 등을 돌린자리가 하석
   - 차내에서는 출입구에서 멀수록 상석

○ 세부내용
   - 4인용 마주보는 좌석의 경우 진행방향 2좌석이 상석.
      (일부의 경우 창가를 상석으로 보는 견해도 있음, 이 경우 상대방의 의사확인후 배정)
   - 기타 그림과 같은 순서가 보편적임.

0

출처 : 네이버 카페
O글로벌 비즈니스 : 일본에서 선물하기 0

○ 일본인은 선물 주고받기를 매우 좋아하고 선물이 보편화되어 있음
   - 선물을 받았으면 반드시 답례품을 보내야 하며 만약 답례품을 보내지 않으면 예의나 상식이
      없는 사람으로 간주됨.
   - 이러한 풍습은 회사원이나 일반인들도 마찬가지이므로 선물을 할 때에는 상대방에게 부담이
      안 되는 선물을 하게 됨.

○ 선물을 받았을 때의 매너
   - 선물을 받았을 때 손님 앞에서 선물 포장지를 뜯어 내용물을 확인하지 않으며 손님들이
      돌아갈 때까지 손을 대지 않음.

○ 선물의 일반화
   - 가정집을 방문할 경우에도 선물 없이 빈손으로 가는 것은 실례가 될 정도로 선물이 일반화
      되어 있음.(우리나라도 남의 집 방문시 과일 등을 사가지고 가는 것이 예의)
   - 선물을 할 때에는 실용적인 것을 준비하고, 포장에도 많은 신경이 필요
   - 선물을 전할 때에도 반드시 상대방 본인에게 명확히 전해 주며 음식이라면 먹는 방법,
      물건이라면 사용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 예의.

○ 선물할 때 주의사항
   - 여우를 묘사한 선물은 '풍부함'을 나타내고 오소리를 묘사한 선물은 '교활함'을 상징하므로
      선물 선택에 있어서 주의가 필요.
   - 검은색이나 흰색의 포장은 죽음의 색으로 여기므로포장지로 사용하지 않으며, 또한
      짝수로 된 선물은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여기므로 선물은 짝수로 된 세트를 준비.
      (단, 4는 불행을 가져온다고 믿으므로 주의).
화제의 랭킹뉴스
OJ리그 구성과 랭킹 0

번호 팀명 창설년도 연고지 주요선수
1 베갈타 센다이 1988 미야기현 센다이 아카미네신고(FW)
2 알비렉스 니가타 1995 니가타현 니가타 다나카아토무(MF)
3 가시마 앤틀러스 1947 이바라키현 가시마시 오가사와라 미츠오(MF)
4 우라와 레드 다이아몬즈 1950 사이타마현 사이타마 마키노 토모아키(DF)
5 오미야 아르디자 1969 사이타마현 사이타마 키쿠치쿄스케(DF)
6 가시와레이솔 1940 치바현가시와 쿠도마사토(FW)
7 FC 도쿄 1935 도쿄도 모리시게 마사토(DF)
8 가와사키 프론탈레 1955 카나가와현 가와사키 오쿠보요시토(FW)
9 요코하마F 마리노스 1972 카나가와현 요코하마 나카무라 슌스케(MF)
10 반포레고후 1965 야마나시현 아오야마 나오키(DF)
11 시미즈 에스펄스 1965 시즈오카현 시즈오카 오오마에겐키(FW)
12 나고야 그램퍼스 1991 아이치현 나고야 다나카툴리오(DF)
13 세레소오사카 1957 오사카부 오사카 디에고포를란(FW)
14 산프레체 히로시마 1938 히로시마현 히로시마 사토히사토(FW)
15 사간 도스 1997 사가현 도스 후지타 나오유키(MF)
16 감바오사카 1980 오사카부 스이타 엔도야스히토(MF)
17 도쿠시마 보르티스 1955 도쿠시마현 나루토 더글라스(FW)
18 비셀 고베 1966 효고현고베 페드로 주니어(FW)
O2014년 상반기 인기서적 랭킹 ○ 2014년 상반기 서적 장르별 랭킹
- 비즈니스, 코믹, 신간, 문고, 소설, 여행가이드, 아동서 등 장르별 인기랭킹 소개
O도쿄에서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라면집 ○ 지역(시, 군)별 맛있는 라면집을 소개
○ 도쿄에서의 라면집 순위
   - 1位 : ラーメン燈郎(葛飾区東新小岩1-1-1) [新小駅]
   - 2位 : 中華そば べんてん(豊島区高田3-10-21) [高田馬場駅]
   - 3位 : BumBunBlauCafe with BeeHive(品川区旗の台3-12-3) [旗の台駅]
O화제의 어플리케이션과 인기 어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용    - Camera ICS, 2채널 전용브라우저 2chMate, ウバ無音 カメラ Free, Image Shrink, WeatherNow
○ iPhone용 인기 어플리케이션
O악세스 급상승 중인 화제의 이자카야 ○ ぐるなび http://www.gnavi.co.jp 에서 각 지역별 음식점으로의 악세스 數를 분석하여 인기
   상승중인 이자카야 소개

○ 화제의 이자카야 순위
   - 3위 : 個室DINING 晩風 [銀座の隠れ家ダイニング] 東京都/銀座
   - 2위 : ブクロ酒場 NICOキッチン 池袋東口店 [池袋 激安 居酒屋] 東京都/池袋
   - 1위 : 和風個室ダイニング 宵ノ月‐よいのつき‐ 秋葉原本店[秋葉原 個室 居酒屋] 東京都/秋葉原
O일본 드럭스토어중 가장 인기있는 점포 랭킹 0

○ 1위 산도락구
   - 1957년 창업하였으며 역전형과 교외형으로 구분되며, 전국 44도도부현에 점포 보유.
   - PB(프라이빗 브랜드) 상품은 의약품을 비롯해 약170개 아이템.
   - ‘안심․신뢰․편리’가 모토로 식품, 일용품, 화장품, 가전제품, 의류, 자동차용품, 스포츠․레저용품,
      주류, 의약품 등, 다양한 품목을 구비.

0

○ 2위 마쓰모토키요시
   - 창업은 1932년. 1987년에 도시형 약국의 시조인 ‘ 우에노 아메요코점’을 오픈.
   - 의약품, 화장품, 잡화 등의 PB상품인 ‘MK커스터머’를 개발.
   - 고객은 주로 여중고생과 여대생, 사무직 여성.
   - ‘더 좋은 상품을 더 싸게’와 ‘친절한 가게’가 모토.

0

○ 3위 스기약국
   - 1976년 창업, 아이치현을 중심으로 주부, 간토, 간사이 지역에 점포.
   - 지역의료 대응형 약국을 지향.
   - 처방전 약을 조제하며 그 외에 건강 상담, 재택의료등도 행하고 있음.
   - PB(プライベートブランド)商品이 좋음
재미있는 일본어 표현
O目から鱗が落ちる(めからうろこがおちる) 0

意味 : 何かがきっかけとなり、急に視野が開けて物事の実態が理解できるようになることの例え。
의미 : 무엇인가가 계기가 되어 갑자기 보는 눈이 넓어져 사물의 실태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비유.

補足 : 新約聖書「使徒行伝」第九章の「直ちに彼の目より鱗のごときもの落ちて見ることを得」
         から生まれた。
보충 : 신약성서 ‘사도행전’ 제9장의 ‘그러자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떨어지면서 다시
         보게 되었다.’에서 유래.

◎ 用例
   • 目から鱗が落ちるような本を読んで、人生が変わる気がした。
   • 彼女の忠告に、目から鱗が落ちたような気持ちだった。
   • 新しい数学の方程式を習い、目から鱗が落ちる思いだった。

◎ 예문
   • 시야가 트이는 책을 읽고, 인생이 바뀌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 그녀의 충고에 시야가 트이는 듯한 기분이었다.
   • 새로운 수학 방정식을 배워 시야가 트이는 것 같았다. [출처] 작성자 월간유학생
O불가사의한 일본어 - 일상생활의 회화 속에서 본래의 의미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불가사의한 일본어

○ しがらみ(시가라미)란?
   - 정치나 기업 등에서 문제가 일어났을 때 “しがらみをなくさないといけない(시가라미를
      없애지 않으면안된다)”와 같이 텔레비전의 코멘트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단어의 하나이다.
      그러면 “시가라미”란 도대체 무엇일까?
   - 이것은 한자로 쓰면 “柵(사쿠)”와 같지만 조금다름. “시가라미”란 수로에 말뚝을 박고
      그 사이에 대나무나 나뭇가지를 휘감아서 물의 흐름을 막는 것으로 그 모습이 조직이나
      제도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오랜 습관과 규칙등의 장애물에 비유. 그러나 현재 진짜
      “시가라미”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음.

○ ごねる(고네루)란?
   - 계속해서 투덜투덜 불평과 불만을 늘어놓는 모양을 나타냄. 흙이나 밀가루 등을 반죽하는
      동작을 표현하는 “こねる(코네루, 반죽하다)”라는 동사와 물건을 붙이는 동작을뜻하는
      동사 “ごてる(고테루)”의 혼합이라는 설. 닮은 의미로 “駄々をこねる(다다오코네루, 떼를
      쓰다)”라는 말도있음. 프로 스포츠 선수나 연예인의 계약교섭 또는 배상청구의 재판등이
      길어지면 주장하는 내용에 관계없이 당사자는 “ごねる人(고네루히토, 불평하는 사람)”라고
      불리며 부정적인 이미지를 띠게 되는 경우가 많음.

○ しらばっくれる(시라밧쿠레루), しらを切る(시라오 키루)
   - 양쪽 다 “모르는 척한다”는 의미. “しら(시라)”의의미는 무엇일까? 일설에 따르면 순백이나
      결백, 영어의innocent와 같은 의미인 “白(しろ, 시로, 흰/하얀)”가 어원. 그러나 “知らぬ,
      知らない(시라누, 시라나이, 모르다)”라는 설도 있음.“切る(키루, 자르다)”에는 칼로 자르는
      것만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완벽히 해내다”, “결심하다”라는 의미도 있음. 애매한것은
      “しらばっくれる”로 원래는 “ぱくれる(팟쿠레루)”인데, “ぱくれる”가 “はぐれる
      (하구레루, 놓치다)”에서 변화된 것인가에 대한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음. 최근에는
      “ばっくれる(밧쿠레루)”만이 “모습을 감추다”라는 의미의 속어로 사용되고 있음.
톡톡 생활가이드
O도쿄시내 추천 음식점 (포스코재팬 *** 제공) ◆ 긴자 쯔쿠시로
0

   - 긴자의 또하나의 정통 고급 중화요리 명소. 샥스핀을 전문으로 하는 요리점으로
      인테리어부터 럭셔리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인테리어만큼 맛도 고급
   - 가격이 조금 비싼 것이 단점

◆ 긴자 이마항
0

   - 말이 필요없는 100년이 넘은 닌교우쵸 이마항의 긴자 분점
   - 역시 이마항하면 스키야끼와 샤브샤브가 일품인 곳
O후지산에 올라보자! 등산루트 4가지 소개 □ 7월 1일은 후지산 등산이 가능해지는 “山開き(야마히라키)”. 이 날부터 8월 말까지 후지산
    등산이 가능.
   - 후지산을 오르는 4가지 루트 중 초심자에게는야마나시 현 쪽의 ‘요시다 루트’와 시즈오카
      현 쪽의 ‘후지노미야 루트’를 추천.
   - 5부 능선의 등산로 입구까지는 등산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

ㅇ 吉田ルート(요시다 루트, 山梨県)
   - 등산 7.5킬로미터 6시간
   - 하산 7.6킬로미터 3시간
   - 등산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루트로산기슭에서부터 정상까지 등반이 가능.

ㅇ 須走ルート(스바시리 루트, 静岡県)
   - 등산 7.8킬로미터 6시간 30분
   - 하산 6.2킬로미터 3시간
   -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루트로 하산할 때는 모래 위를 미끄러지듯 뛰어 내려오는
      “砂走り(스나바시리)”를 즐길 수 있음.

ㅇ 御殿場ルート(고텐바 루트, 静岡県)
   - 등산 11킬로미터 7시간 30분
   - 하산 8.5킬로미터 3시간 30분
   - 4가지 루트 중에서 가장 길고 가장 힘든 루트로등산 경험자 대상루트.
   - 스바시리 루트보다 더 다이내믹한 “大砂走り(오스나바시리)”를 경험.

ㅇ 富士宮ルート(후지노미야 루트, 静岡県)
   - 등산 5킬로미터 5시간
   - 하산 5킬로미터 3시간 30분
   - 두 번째로 짧은 루트로 인기가 많으며 일본에서표고가 가장 높은 지점인
      “剣ヶ峰(けんがみね, 겐가미네)”에 최단거리로 갈 수 있음.
O소리의 차이, 이건 뭐라고 얘기하지? □ 일본에서는 개 짖는 소리를 왕왕이라고 말하고 한국에서는 멍멍. 다른 나라는 어떻게?
   비교해 봅시다

□ 物が出す音

ㅇ 電子レンジ : “チン”
   - 電子レンジで温めることを「 チンする 」という
   - 韓国:なし, 中国:なし, 台湾:噹 (ヂン), ベトナム:tit (ティット)

ㅇ 鍋 : “グツグツ”
   - 「グツグツしてきたら、塩を入れる」と使ったりする
   - 韓国:보글보글 (ボグルボグル), 中国:咕嘟咕嘟 (グドゥグドゥ), 台湾:噗嚕噗嚕
      (プルプル), ベトナム:な し

ㅇ 水道 : “ジャー”
   - 韓国:な し, 中国:哗 (ハー), 台湾:嘩 (フア),ベトナム:な し

ㅇ 時計 : “チクタク、カチカチ”
   - 「グツグツしてきたら、塩を入れる」と使ったりする
   - 韓国:똑딱똑딱, 째각째각(トッタク、チェッカッ), 中国:嘀嗒 (ディーダー),
      台湾:滴答滴答 (ディッダディッダ), ベトナム:tic tắc (チクタク)

ㅇ 拍手 : “パチパチ”
   - 韓国:짝짝(チャッチャッ), 中国:啪啪 (パーパー), 台湾:啪啪啪 (パッパッパ),
      ベトナム:bom bốp (ボムボップ)

ㅇ ドアのノック : “コンコン”
   - 韓国:똑똑(トォクトォク), 中国:咚咚咚 (ドンドンドン), 台湾:叩叩叩 (コッコッコ),
      ベトナム:nocnoc (ノックノック)

ㅇ 自転車 : “チリンチリン”
   - 韓国:따르릉 따르릉(タルルンタルルン), 中国:滴铃铃 (ディリンリン),
      台湾:鈴鈴鈴 (リンリン), ベトナム:な し

ㅇ カメラ : “カシャ”
   - 韓国:찰칵(チァルカッ), 中国:咔嚓 (カーチァー), 台湾:喀嚓 (カツァ),
      ベトナム:tach (タック)
일본주요 지역정보
일본 47개 도도부현의 역사와 문화, 볼거리, 먹거리를 소개하는 페이지로 제3편 미야기 현을 소개합니다.
지역별로 특이한 풍물이나 맛집 등에 대하여 소개하고 싶은 경우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채택된 원고에 대하여 소정의 선물을 증정합니다. 감사합니다.
투고처 : kobajapan@kita.net
제3편 宮城県(미야기현)
O지리
- 일본 혼슈[本州] 북동부에 위치하고 이와테 현, 아키타 현, 야마가타현, 후쿠시마 현과
   경계선을 접하고 있음.
- 현 북부에는 이와테 현에서 흘러 온 기타카미강(北上川)이, 남부에는후쿠시마 현에서 흘러
   온 아부쿠마강(阿武隈川)이 태평양에 흘러가고 있으며,그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센다이평야(仙台平野)가 펼쳐지고 태평양 연안에는 게센누마(気仙沼), 오나가와(女川),
   이시노마키(石巻), 시오가마(塩竃) 등 어장이있음
O역사 - 미야기현은 예전에 혼슈 북쪽의 토착민인 아이누족이 땅을 점령해 형성된 무쓰 국의
   일부였음.
- 이후 724년 조정의 도호쿠 지방 통치기관으로서 다가 성(多賀城)이 설치된 이후,
   이 지방의 정치, 문화의 중심지가 됨.
- 1600년 다테 마사무네가 센다이 성(仙台城)을 세움으로써 구성된 센다이 번(仙台藩)은
   도호쿠 지방에서 제일 큰 번이 되었고 그 영역의 대부분이 현재의 미야기 현의 행정구역이 됨.
O산업 0

- 미야기현은 동북지방산업의 중심지. 그 중에서도 현청소재지인 센다이시는 동북지방 최대의
   상공업과 물류의 거점으로 국내 주요기업의 지사와 공장이 집중되어 있음
- 센다이 평야에서 제배되는 "사사니시키", "히토메보레" 등 쌀의 생산지로도 유명하며, 태평양
   연안의 게센누마, 오나가와 등의 어장에서의 대량의 어획량을 자랑함.
- 북부의 태평양 연안은 이와테 현에 이어지는 리아스식 해안으로 굴 양식이 활발하며 이외에
   식품가공업과 전기전자 기계산업이 발달되어 있음.
-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산업발전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 토호쿠대학 등 현내 각지에는
   많은 교육기관과 실험 연구시설이 있으며 식품가공등의 전통기술과 반도체 등의 첨단기술의
   육성과 산업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음.
O센다이 항 0

- 1960년대 이후에는 공업 항구로서 새로 개발된 센다이 항을 중심으로 공업 개발이 촉진되었고,
   센다이 항은 1995년에 수입촉진지역(FAZ)로 지정. 이시노마키 시(石巻市), 이와누마 시
   (岩沼市) 등에서는 펄프 공업도 이루어지고있음.
O東北地方太平洋沖地震(とうほくちほうたいへいようおきじしん) - 2011년 3월 11일 미야기 현 현청 소재지인 센다이에서 동쪽으로 약114km 떨어진 해저에서
   규모 9.0 강진이 발생.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태평양상의 500여 킬로미터에 달하는
   해안지역은 큰 타격을 입혔고 수개월간 자동차•전자부품 등의 생산이 두절되어 일본은
   물론 전 세계의 부품소재 공급망에 차질을 초래함.
- 그리고 2만여명의 희생자를 낸 쓰나미로 인하여, 미야기현에서의 사망자수는 9,537명
   (2014.3.11. 현재)으로 확인됨
O미야기농업고등학교 0

- 宮農 ~農のこころ~ 2012년 6월 14일 발행
※ 톡톡생활 가이드에 대한 정보제안
상기정보는 회원사 임직원으로부터


 


TOTAL 13 

2014년 12월호

주일한국기업연합회 2015년 신년회 안내, 제13회 한기련 CEO포럼 개최의 안내, 2015년 일본경제 및 환율전망 세미나 자료 등의 소식을 전합니다.